'분담금 5억' 말 많던 아파트인데…"안 팔겠다" 집주인 변심

입력 2024-04-06 14:00   수정 2024-04-06 17:20


낮은 사업성으로 고전하던 서울 내 노후 과밀단지 149곳(8만7479가구)의 재건축 길이 열렸다. 서울시가 재건축·재개발 문턱은 낮추고, 사업성은 높이는 대대적인 지원방안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용적률 기준을 완화하고 공공기여 비율은 낮추는 등 재건축 사업이 멈춰 있는 단지에 길을 터주는 게 핵심이다.

특히 노후단지가 밀집한 강북권이 재건축에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다만 전문가들은 부동산 경기 불확실성이 큰 데다 조합 내외부 갈등 등 변수가 다양한 만큼 투자 때 입지와 시세를 따져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8만7000여가구 재건축 가능해져
7일 업계에 따르면 낮은 사업성과 각종 규제에 가로막혔던 서울 주요 정비사업이 계산기를 다시 두드리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달 말 ‘재개발·재건축 2대 사업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1990년대에 준공된 노후 아파트의 현황용적률(현재 건축물대장상 기재된 용적률)을 인정해 주기로 했다. 법적상한용적률의 최대 1.2배까지 추가용적률도 부여한다. 3종 일반주거지역이라면 상한용적률을 360%까지 올릴 수 있게 된다.

일반주거지역은 1·2·3종에 따라 종별로 용적률이 제한된다. 반면 2004년 종 세분화 이전에 들어선 단지는 용적률이 완화된 당시 기준에 맞춰 지어져 재건축이 거의 불가능했다. 현재 기준을 초과하는 용적률만큼을 손해 보고 사업을 할 수 있는 구조였기 때문이다. 구로구 구로동 ‘우방’(293%), 관악구 봉천동 ‘현대’(245%), 동작구 대방동 ‘대방대림’(272%)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발표로 해당 단지도 재건축을 고려할 수 있게 됐다.

용적률이 높아 리모델링을 진행하던 단지 가운데 재건축을 검토하는 곳도 나타나고 있다. 금천구 독산동 ‘한신아파트’(용적률 249%)는 기존 리모델링 대신 재건축으로 변경하자는 의견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지 인근 A공인 관계자는 “최근 재건축 사업성이 더 커지며 아직 사업 방향을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며 “아파트에 리모델링과 재건축 추진 현수막이 둘 다 붙어 있다”고 설명했다.
강북이 최대 수혜…상계주공5 매물 거두기도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땅값이 낮아 분양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동북권이 더 많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했다. 분양 수익이 적은 단지가 사업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 ‘사업성 보정계수’ 제도가 도입되어서다. 보정계수를 적용받으면 현재 10~20% 수준인 허용용적률 인센티브 범위가 20~40%까지 늘어난다.

가령 ‘기준용적률 210%에 허용용적률이 20%’인 3종 일반주거지역에 보정계수를 적용하면 허용용적률이 최대 40%가 된다. 법적상한인 300%까지 받기 위해선 남은 용적률의 절반을 임대주택으로 조성해야 하는데, 보정계수를 적용하면 분양주택 285%, 임대주택 15%를 지으면 된다. 기존(분양 275% 임대 25%)보다 분양주택이 10%포인트 늘어난다.

택지지구로 조성돼 정비사업 가능 단지가 많은 노원구 일대가 수혜 지역으로 꼽힌다. 월계동 ‘월계시영’(미성·미룡·삼호)이나 중계동 ‘중계그린’, 상계동 ‘상계주공5단지’ 등이 거론된다. 전 가구가 소형(37㎡)인 상계주공5단지는 분담금이 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최근 사업이 멈춰 서 있었다. 상계동 B공인 관계자는 “상계주공아파트는 안전진단 통과한 단지가 많아 직접적 수혜가 기대된다”며 “상계 5단지는 시공사 해지까지 됐는데도 매물을 거둬들이는 사람도 나온다”고 말했다.

지난해 안전진단을 통과한 마포구 도화동 ‘도화3지구우성’은 용적률이 240%다. 단지 내 한 공인 관계자는 “입주민 연령대가 높아 사업 진행이 어려웠다”며 “역세권이라 종 상향 등이 가능한 데다 분담금이 줄어든다면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랑구 면목동 ‘한신’(232%), 도봉구 쌍문동 ‘현대 1차’(242%)와 ‘삼성래미안’(243%) 등도 추진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초기사업장 아니라도 관심 가져볼 만
당장 정비구역 지정, 시공사 선정을 앞둔 서울 주요 단지가 사업비를 줄일 수 있게 되면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했다. 지난달 27일부로 종 상향 때 15%에 달했던 공공기여 부담이 10%로 완화하기로 해서다.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는 단지뿐 아니라 착공 전 단계에 있는 서울 내 모든 단지가 이번 규제 완화에 따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속통합재건축을 추진 중인 영등포구 여의도시범아파트, 강남구 압구정3구역, 서초구 신반포7차 등이 대표적이다.

일각에선 공사비가 너무 많이 오른 데다 재건축·재개발 변수가 워낙 다양해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시범아파트는 서울시와 데이케어센터 기부채납 문제로 몇 달째 갈등을 빚고 있다. 일부 조합원은 신속통합기획을 철회하자는 주장까지 내놓는다. 잠원동 신반포 7차 역시 기부채납 문제로 조합과 비대위 간 갈등이 격화돼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압구정3구역은 서울시가 공공성 확보를 위해 요구한 단지 내부 공공통행로 등에 대한 주민 반대가 극심하다.

윤수민 농협은행 부동산 전문위원은 “재건축은 변수가 많은 만큼 주변 시세 등을 보고 가격 반등이 예상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며 “외부적 요인으로 사업을 고려조차 못 했던 지역도 검토를 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평가했다.

한명현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